본문 바로가기

일상 story

돈과 시간에서 자유로운 인생 1인 기업

728x90

취업은 하늘에 별따기 취업을 하면 언제 해고될지언제 실업자가 될지 모를 일이다. 나이를 먹은 실업자가 할 수 있는 것은 창업뿐인 현실, 그러나 창업도 한번 실패하면 다시 일어나기 힘든 세상이라 선뜻 도전하기 힘들다. 공무원 아니면 돌파구가 안보이지만 요즘은 바늘구멍 같은 공무원 시험을 뚫어도 자신과 맞지 않다며 퇴직하는 사람들이 심심치 않게 보이곤 한다. 이런 각박한 세상에서 한가지 대안을 제시해주는 도서를 보게 되었다

바로 돈과 시간에서 자유로운 인생 1인 기업 제목만 봐도 설레게 한다. 이 도서를 읽기 전에 1인 기업은 아무나 할 수 없는 것으로 인식했었다. 1인 기업 결국 혼자서 모든 것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고 게다가 1인 기업도 사업이기 때문에 돈이 있어야 시작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내 삶의 가치는 세상이 아닌 내가 정하는 것

75p 누구나 1인 기업으로 성공할 수 있다. 마치 누구나 배우기만 하면 빠르건 늦건 간에 언젠가 자전거를 타고 운전을 하고 수영할 수 있게 되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한 것을 배우는 것처럼 사업하는 것도 배우고 익혀나가면 된다.

이 도서는 누구나 1인 기업을 할 수 있다며 1인 기업이 안정화될 때까지 동기부여할 수 있는 역할을 해준다. 평범한 직장인도 보이지 않은 미래를 걱정하지 않고 차근차근 1인 기업을 하기 위해 준비해 나간다면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준다.  1인 기업에 대한 지식은 지금과 같은 정보화 시대에 책과 인터넷을 통해 습득하면 된다. 여건이 된다면 관련 분야 세미나에 참석하는 것도 좋다.

93p 돈을 벌려면 돈이 생겨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내가 한 명 한 명 붙들고 설득하지 않아도 많은 사람들이 내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고 자동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시스템, 내가 일하지 않아도 돈을 벌어다주는 플랫폼 등을 만들어야 쉽게 성공할 수 있다.

이제 막 사업에 시작한 사람들은 시스템의 일부가 되는 우를 범하기 쉽니다. 특히 1인 기업은 모든 일을 혼자서 해야 하기 때문에 시스템 구축을 확실히 하지 않으면 지치기 쉽다. 이 도서에서는 나 대신 돈을 벌어주는 파이프라인의 예로 책을 출간하여 인세를 버는 것을 들었다. 이유는 책의 출간은 투자비용을 훨씬 적게 들이면서도 인세라는 현금을 꼬박꼬박 주어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당장 1인 기업가로 돈을 벌 수 없다면 여가 시간을 이용하여 책 출간으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것이 좋다.

126p 1인 기업으로 성공하고 싶다면 수많은 기업들 틈바구니에서 경쟁하지 말고 시장을 독점해야 한다. 정보와 시장 중 한 가지만이라도 독점할 수 있다면 사업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진다.

사업은 성공하는 사람들 보다 실패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 만큼 리스크가 크며 이 리스크를 이겨내고 망하지 않기 위해서는 정보와 시장을 한 가지만이라도 독점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미 대부분의 정보와 시장은 독점되어 있어 난감할 수 있다. 이미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 1인 기업이 시작을 한다면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 와중에 다른 경쟁자들이 모르는 정보를 독점하고 자신만의 차별화를 꾀한다면 절대 망하지 않는 1인 기업가가 될 수 있다.

165p 1인 기업으로 빠르게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는 돈이 아닌 전력과 기획으로 승부를 보아야 한다. 한마디로 1인 기업의 성패는 전략과 기획을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보통 사업을 하려면 많은 돈이 필요하다. 그러나 1인 기업은 소액의 돈으로도 시작할 수 있고 심지어는 돈이 전혀 들지 않는 무자본으로도 충분히 시작할 수 있다. 바로 새로운 전략과 기획으로 새로운 시장을 어떻게 공략하는지에 달려있다. 실제로 기업가들 사이에서 이미 ‘슈퍼 커넥팅 기법 이라고 불리는 신유통 전략과 기획 방식이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에 가격을 맞춘 다음 해당 가격으로 제품을 맞춰 줄 시장 보유자를 연결해 주는 것이다. 전략과 기획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책과 세미나로 많은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257p 어차피 인간이 읽었던 모든 책의 내용을 기억하고 살아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자신만의 책장을 만들고 언제든지 꺼내 읽을 수 있는 나만의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라 언제든 활용 가능한 지식의 형태로 저장해두는 것이다.

이 도서는 계속해서 독서를 통해 지식을 축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한다. 1만 원을 투자하여 100만 원 이상의 투자 가치를 누릴 수 있다고 한다. 하루에 몇 분만이라도 책을 읽는다면 성공적인 1인 기업가가 되기 위한 발판으로 충분할 것이다. 이 밖에도 책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초보 독서가도 책을 잘 읽는 방법을 5가지로 정리해서 알려주어 유용했다.


100세 시대, 4차 혁명이라는 단어는 단순히 미래를 보여주는 단어라고 할 수 있지만 뭔지 모를 불안감을 안겨주기도 했다. 100세까지 살 수도 있는데 직장에서 40대부터 언제 권고사직을 당할지 모를 일이고 4차 혁명으로 AI가 인간이 하고 있는 일을 하게 된다면 안 그래도 없는 일자리를 빼앗길 수도 있다는 불안감 말이다. 그래서 이 도서를 읽고 나서 돈과 시간에서 자유로운 1인 기업가가 되기 위해 저자가 했던 실지적인 조언을 바탕으로 불안감을 떨치고 나만의 사업을 하고 싶은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아직 어떤 시장에서 무엇을 할지 그리고 전략과 기획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선뜻 도전할 수 없지만 시간이 걸리더라도 돈과 시간에서 자유를 얻은 나를 꿈꾸며 나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은 생각이 든다.

728x90
-->